언론에비친한보총   HOME   |   한보총소식   |    언론에비친한보총
한보총소식
공지사항
보도자료
한보총소식지
언론에비친한보총
한보총, ‘화학물질 노출로 인한 근로자 건강 보호방안’ 포럼 개최
 
글쓴이 : 운영자
작성일시 : 2023-10-05 12:44   0  262   
      http://www.ikld.kr/news/articleView.html?idxno=276376 [171]

한보총, ‘화학물질 노출로 인한 근로자 건강 보호방안’ 포럼 개최

정혜선 한보총 회장 “화학물질 노출 차단 및 관리 방안 마련 시급”

[국토일보 신용승 기자]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는 최근 국회 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화학물질 노출로 인한 근로자 건강 보호방안’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 날 행사는 이수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하고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가 주관했으며 한국스마트안전보건기술협회가 후원했다.

정태성 한보총 이사의 사회를 시작으로 오재일 박애병원 센터장은 화학물질 중독으로 인해 나타나는 직업성 암 및 급만성 중독 실태를 발표, 사전관리를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이에 대해 좀 더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패널발표 시간에는 김기연 서울과학기술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화학물질 피부중독 사례 및 대책(어원석 숭실대 교수), 사업장 화학물질 관리의 실제(조은선 LG이노텍 선임보건관리자), 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의견(이준원 한스협 회장), 화학물질관리 정책방향(김정연 고용노동부 산업보건기준과장)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이수진 의원은 “최근 매우 다양화되고 있는 화학물질 사용과 노동자 건강권 보호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의 장이 마련돼 무척 뜻깊다”며 “이번 포럼의 발제와 토론 내용을 참고해 입법적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혜선 한보총 회장은 “화학물질은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등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이로 인한 건강영향이 간질환, 신장질환,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화학물질 노출을 차단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준원 한스협 회장은 “화학물질 노출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를 현장의 요구에 맞게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스협에서 한보총과 협력해 좋은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사 막바지에 진행된 토론에서는 화학물질의 인체 내 흡입경로가 호흡기, 소화기, 피부계 등으로 다양하지만 지금까지는 호흡기를 통한 흡입의 문제점만 알려지고 있어 다른 부분에도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논의가 이어졌다.

행사 참여자들은 이구동성으로 화학물질로 인한 직업병 문제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화학물질로 인한 급성중독 및 만성중독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국토일보(http://www.ikld.kr)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이전글다음글   글목록
[07261]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산로85 하이퍼타워 506호 사단법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KFHS)
Tel. 02-6952-1962 / E-mail. healthandsafety@naver.com
Copyright © 사단법인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