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HOME   |   한보총소식   |    보도자료
한보총소식
공지사항
보도자료
한보총소식지
언론에비친한보총

[보도자료] 산업안전보건본부에 바란다_ 성명서
 
글쓴이 : 운영자 61.♡.108.108
작성일시 : 2023-06-26 14:10   0  327   
      [보도자료]_20210720_산업안전보건본부에_바란다_성명서_발표__한보총_.hwp (4.7M) [0] DATE : 2023-06-26 14:10:59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성명서 발표

-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에 바란다 -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회장 정혜선, 이하 한보총)2020.7.20.()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에 바라는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713일 출범식을 갖고 산업안전보건본부 업무를 정식으로 시작하였다.

 

- 산업안전보건본부는 사업장 스스로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의식과 관행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하고, 건설현장에 대한 밀착관리와 사업장별 안전보건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며, 산재예방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감독역량 강화와 체계적인 수사체계 구축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대비한다고 하였다.

 

이에 한보총에서는 산업안전보건본부가 더욱 내실있고, 제대로 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사항 여섯 가지를 제시한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 첫째는 사후적인 처벌 중심이 아니라 사전 예방적인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 둘째는 현장 내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및 관리감독자의 역할을 강화하는 정책과 제도를 추진하는 것이다.

 

- 셋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산재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는 과학적이고 혁신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 넷째는 사고로 인한 사망 뿐 아니라 질병으로 인한 사망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직업건강팀을 독립된 과로 승격시켜야 한다.

 

- 다섯째는 건설, 제조업 뿐 아니라 서비스업의 산업재해도 예방할 수 있도록 조직 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 여섯째는 민간단체 전문가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통로와 창구를 마련하는 것이다.

 

정혜선 한보총 회장은 산업재해의 실질적인 예방은 현장 자체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하고,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사업주 모두가 안전보건을 가장 중요한 문제로 생각하고, 안전이 확보되지 않으면 일할 수 없다는 마음을 갖도록 산업안전보건본부가 기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한보총은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며, 중요한 이슈가 발생할 적마다 전문가적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하여 올바른 정책이 정착될 수 있도록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noname01.png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이전글다음글   글목록
[07261]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산로85 하이퍼타워 506호 사단법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KFHS)
Tel. 02-6952-1962 / E-mail. healthandsafety@naver.com
Copyright © 사단법인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All rights reserved.